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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산응용건축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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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맨투맨 작성일15-09-09 18:08 조회3,644회 댓글0건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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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의개요

1997년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로 신설된 본 자격증은건축설계 및 시공기술, 인테리어 일반에 대한 기초지식을 익히고 컴퓨터를 이용하여 쾌적하고 아름다운 공간 창조의 바탕이 되는 도면을 작성할 수 있는 기능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자격제도 제정되었다.
수행업무 건축사사무실이나 건설현장, 용역회사에서 건축사나 건축기사에 의해서 설계된 각종 건축물의 기본설계도, 또는 계획설계도에 따라 컴퓨터를 사용하여 건축설계에 의도하는 바를 현장에 필요한 도면으로 표현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강의목적

처음 배우는 사람이라도 이해하기 쉬운 체계적인 교육으로 실무분야의 알아야하는 기본툴부터 3D설계, 응용과정까지 배우게되며 2D설계를 전공한학생들에게는 실무능력을 배워 학생이 추구하는분야의 전문가로 진출을 목표합니다.



 강의특징

설계 디자이너들에게 필요한 캐드의 전반적인 이해와 개념의 정립하고, 체계적인 툴 사용법과 2D 도면작성법을 배울 수 있으며 3차원 좌표의 정확한 이해와, 2D의 도면화한 자료를 공간감 있게 입체 시뮬레이션을 하고, 2D와 3D캐드의 연동, 타 소프트웨어간의 연동으로 CAD의 다양한 응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교육과정

 기간

과정구분

수업내용 

 2개월

Auto Cad 2D 

· 1주 - 캐드를 처음 접하는 초보자들을 위한 단계로 Line,Erase(all),절대좌표를 학습하며 LIMITS, ZOOM(ALL), OSMAP(EDN,MID,INT), CIRCLE, OSMAP(CEN, QUA, RAN), BLIPMODE, OFFSET, TRIM를
학습합니다.

· 2주 - COPY, MOVE, MIRROR, PAN, UNDO, REDO, ARRY, FLLET, CHAMFER, SNAP, GRID, ZOOM, SELECT OBJECT의 사용 방법, AV, EXTEND, BREAK, SKETCH를 학습합니다.

· 3주 - POLYGON, RECTANG, ELLIPSE, EXPLODE, COLOR, LINETYPE, DDCHPROP, ARC, OSNAP(NEA, PER), 기본환경설정, SCALE, ROTATE, STRETCH에 대해 학습합니다.

· 4주 - DIST, LIST, ID, CAL, AREA, POINT, DDPTYPE, DIVIDE, MEASURE, OSNAP(NODE), 감각법 도면에 대한 설명, LENGTHEN, PLINE, PEDIT, XLINE, SPLINE, RAY에 대한 학습과 학습에 대한 총정리 및
TEST

· 5주 - SOLID,TRACE,DONUT,FILL,REGEN,DIM(치수기입),DIM변수, LAYOUT, MVIEW,MS,PS,MVSETUP,PAN)에 대해 학습합니다.

· 6주 - 배치 환경설정 및 LAYOUT,DIM변수, DDIM, DIMEDIT,치수 도구 막대의 사용법, ATC시험조건, 접수 방법과 시험방법교육,MLSTYLE, MLINE,MLEDIT에 대해 학습합니다.

· 7주 - TEXT, STYLE, DEDIT,특수문자/한자의 사용법, TEXT(옵션), MTEXT, OTEXT, BLOCK, WBLOCK, DDINSERT, MINSERT, DESIGNCENTER활용 방법,평면도 완성, BAHCH, HATCHEDIT, BPOLY에 대해 학습합니다.

· 8주 - ATTDEF, ATTDISP, ATTEDIT, XREF,템플릿 만드는 방법, MSLIDE, VSLIDE, SCRIPT작성방법, 도면(엑셀,파워포인트)불러오기, 단축키 만들기, IMAGE및 총정리 TEST

 1개월

Auto Cad 3D

· 1주 - 3D의 개념, VPOINT, 3D좌표, ELEV, 3DFACE, EDGE, HIDE, SHADE, SHADEDGE, 3DOBJECT, VPORTS, 3DMDSO, PEDIT, SURFU, SURFV, UCS(ZA,3POINT), UCSICON에 대해 학습합니다.

· 2주 - RULESURF, SURFTAB, EDGESURF, REVSURF, TABSURF, SURFACE응용에 대해 학습합니다.

· 3주 - UCS(나머지 부분), ROTATE3D, REGION, SOLID기본 도형(BOX, CYLINDER..), 합집합, 차집합, 교집합, EXTRUDE, PEDIT, ISOLINES, FACETRES, REVOLVE, MIRROR3D, 3DARRAY, SOLIDEDIT,
SECTION, DESPSILH에 대해 학습합니다.

· 4주 - SLICE, CHAMFER, FILLET, SOLVIEW, SOLDRAW, SOLID응용(ATC 1급시험 기출문제풀기), RENDER, RMAT, PLOT, DVIEW, 총정리 및 TEST

. 시험지의 요구 사항과 조건 확인

1) 요구 사항
※ 주어진 평면도를 보고 CAD를 이용하여 아래 조건에 맞게 도면을 작도하시오.
(1) A부분 단면 상세도를 축척 1/40로 작도하시오.
(2) 남측 입면도를 축척 1/50로 작도하되 벽면 재료 표시 및 주위의 배경 등 도면 효과를 충분히 고려한다.

2) 조건 사항
ㆍ 기초 및 지하실 벽체 : 철근 콘크리트 구조로 한다.
ㆍ 벽체 : 외벽 - 외부로부터 붉은 벽돌 0.5B, 단열재 50mm, 시멘트 벽돌 1.0B로 하고
외부 마감은 제물치장으로 한다.
내벽 - 두께 1.0B 시멘트 벽돌 쌓기로 한다.
ㆍ 지붕 : 철근 콘크리트 경사슬래브 위 시멘트 기와잇기 마감으로 한다.(물매 3.5/10 이상)
ㆍ 처마나옴 " 벽체 중심에서 600mm
ㆍ 반자높이 : 2400mm
ㆍ 창호 : 목재 창호로 하되 2중 창인 경우 외부 창호는 알루미늄 샷시로 한다.
ㆍ 각 실의 난방 : 온수 파이프 온돌 난방으로 한다.
ㆍ 기타 각 부분의 마감, 치수 등 주어지지 않은 조건은 일반적인 시공 수준으로 한다.

※ 선의 통일을 기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선의 색을 정리하여 출력한다.
ㆍ 흰색(7-white) - 0.3mm
ㆍ 녹색(3-green) - 0.2mm
ㆍ 노랑(2-yellow) - 0.4mm
ㆍ 하늘색(4-cyan) - 0.3mm
ㆍ 빨강(1-red) - 0.2mm
ㆍ 파랑(5-blue) - 0.1mm


2. 시험 문제 분석

1) 요구 사항의 입면도를 확인한 후 평면도의 방향을 돌려 놓는다.
ㆍ 평면도를 보고 용머리 선과 처마 등을 확인하기 위하여 입면 방향으로 돌려 놓으면 편리하다.

2) 용머리선 확인하기
ㆍ 평면도를 보고 용머리 선을 확인한 후 적색 등을 사용하여 표시를 한다.

3) 지붕의 처마선 구분
ㆍ 용머리 선을 기준으로 가장 긴 처마의 순서대로 번호를 적어 몇 개의 처마가 표시되는지 등을 확인한다.

4) 보의 위치와 그에 따른 줄기초 벽 확인하기

5) G.L 선을 기준으로 계단 수(높이 150)에 따라 거실의 높이를 결정
ㆍ G.L 선을 기준으로 계단의 단수에 따라 거실 높이를 설정한다.
이때 계단의 높이는 150을 기준으로 하지만 도면에 따라서 반드시 150일 필요는 없다.

6) 반자(처마) 높이를 확인한다
ㆍ 도면의 천정 높이는 주로 2300~2400이지만 시험 조건마다 다를 수 있으므로 조건을 확인한다.

7) 처마나옴 확인
ㆍ 처마나옴은 주로 500~600 사이지만, 시험 조건마다 다를 수 있으므로 조건을 확인한다.

8) 지붕의 물매 확인
ㆍ 지붕의 기울기인 물매를 확인한다.

9) 재료 표현
ㆍ 재료 표현이 누락되지 않도록 레이어에 맞게 작도한다.

10) 종이 영역 설정
ㆍ LIMITS 명령어를 사용하여 A3 용지 크기에 맞추어 설정한다.
ㆍ MVSETUP 명령어를 사용하여 A3 용지 크기에 맞추어 설정한다.

11) 창호 표현
ㆍ 각 실의 용도에 맞도록 개구부 및 창호의 LIMITS 명령어를 사용하여 A3 용지 크기에 맞추어 설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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