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장님의 전과목 1:1 현장위주의 지도
전공에 관계없이 초보자도 6개월만에 전문디자이너로!
맨투맨디자인학원

자격증 HOME < 교육과정 < 자격증

자격증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페이지 정보

작성자 맨투맨 작성일15-09-10 10:02 조회2,047회 댓글0건

본문


01.jpg

 강의개요

컴퓨터 그래픽스 운용기능사는 1997년 노동부가 실내건축 기능사, 전산응용건축 기능사와 더불어 신설한컴퓨터 그래픽스 분야의 대표적인 자격증이다. 산업계의 제품디자인 관련 업무와 건축물의 설계 분야에 있어서 이미 컴퓨터의 이용이 보편화되어 있는 현실의 적절한 반영이라고 보여진다. 최초에는 실기시험에서 매킨토시 컴퓨터만을 이용하도록 되어 있어서 예상 응시 인원수가 높지 않았으나, 곧바로 IBM PC로도 응시가 가능해짐에 따라 관련 분야의 수험생들로부터 많은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현재는 IBM PC응시 인원수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컴퓨터 그래픽스 운용기능사 검정시험은 필기에서 산업디자인,색체 및 도법, 디자인재료, 컴퓨터그래픽스에 걸쳐 상당한 수준의 광범위한 이론 상식을 요구한다. 그리고 실기에서는 컴퓨터상에서 페이지메이커(맥은 인디자인), 일러스트레이터, 포토샵 등을 이용하여 주어진 광고, 편집, 포장, 제품디자인 등의 2차원 및 3차원 시각 디자인 운용 작업을 하는 실제 작품 제작 능력을 평가한다. 실기문제는 CD-ROM표면이나 캘린터 제작등이 실제로 출제되고 있으며, 제시된 프로그램을 의무적으로 모두 사용할 필요는 없다. 그리고 제시된 프로그램 이외의 컴퓨터 그래픽스 관련 프로그램(코렐드로우,컬러페이지등)도 수검자가 가지고 가서 설치 후 시험이 가능하다



 강의목적

실무분야의 디자이너로서 진출하기위하여 실무디자이너와 예비디자이너가 반드시 알아야하는 그래픽프로그램들과 편집프로그램을 배우게되며 편집디자인을 전공한학생들에게는 실무능력을 배워 학생이 추구하는 디자인분야의 창조적인 디자이너로서의 진출을 목표합니다



 강의특징

디자이너들에게 필요한 일러스트,포토샵.페이지 메이커을 통합운영하여 학생으로 하여금 최대한 빠른 시간내에 자격증을
취득하고 실무 위주의 교육을 통해 현장에서 적응할수 있는 교육을 진행 합니다.



 교육과정

 기간

과정구분

수업내용 

 1개월

Illustrator

· 1주 - 일러스트를 처음 접하는 분들을 위한 기초단계로 일러스트의 기본환경과 도형틀, Pen툴을 이용한 베지어 곡선을 익히며 오브젝트 제작과 컬러적용, 캐릭터 제작과 Brush툴을 활용한 일러스트 드로잉을 학습합니다.


· 2주 - Type툴을 이용한 타이포 그래피와 Path Finder로 오브젝트를 연산하는 방법,Transform을 이용하여 오브젝트를 변형하는 방법, Free Transform으로 오브젝트의 좀더 다양한 변형을 익히게되며 Mesh를 이용하여 일러스트 드로잉을 학습합니다.

· 3주 - Gradient와 Blend를 익히며 패턴을 만들어 적용하는 방법과 다양한 Stroke를 만드는 방법 및 오브젝트 메뉴와 Mask를 학습하게 됩니다.

· 4주 - 일러스트의 마무리 단계로 Filter와 Effect기능의 활용방법과 디테일 일러스트레이션을 경험해보게 되며 Graph를 익히게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 마무리로 작품 주제 선정하여 작품을 만들게 되며 작품평가와 총정리로 마무리하게 됩니다.

 1개월

Photoshop

· 1주 - 포토샵을 처음 접하는 분들을 위한 기초단계로 포토샵의 활용분야와 기본환경을 익히며 선택툴과 브러쉬툴을 이용한 컬러링과 다양한 페이팅 툴을 익히게 됩니다. 그리고 수정툴을 이용하여 손상된 사진을 복원하는 방법 및 사진의 다양한 수정기능을 학습합니다. 레이어의 환경과 레이어를 이용한 기초 합성방법을 학습하며 Path 기능과 쉐이프 레이어의 기능 및 Type레이어를 활용한 문자 디자인을 학습합니다.

· 2주 - Edit메뉴를 이용한 패터만들기와 사용자 브러쉬, 쉐이프 만들고 적용하는 방법, 색상 보정을 위한 Adjustment를 익혀보며 그 이외의 다양한 색상 보정 방법 및 레이어 마스크 기능을 이용한 이미지 합성법을 학습합니다.
레이어 블랜딩 모드를 이해하며 레이어 스타일의 효과 적용 및 활용 방법과 필터를 이용하여 이미지에 효과주는 방법과 다양한 필터의 활용방법을 익히게 됩니다.

· 3주 - 레이어 마스크와 클리핑 마스크의 활용방법을 학습하며 레이어와 필터를 활용한 이미지의 고급합성 방법을 트레이닝 및 채널에 대한 학습합니다.
채널을 이용한 이펙트 문자를 만들어보며 그 이외에 채널을 이용한 다양한 이펙트를 만들어 보게 됩니다.
또한 출판 방식에 따른 색상모드와 규격에 대한 학습과 북커버 및 포스터, 시디쟈켓을 제작해 보게 됩니다.

· 4주 - 작품 주제 선정과 제작을 하게 되며 웹 그래픽 저장방법, 이미지 레디를 이용한 애니메이션 구현,다양한 웹 아이콘 제작방법을 학습합니다.
주제를 선정하여 메인페이지를 제작해 보며 작품 평가와 총정리로 마무리 됩니다.

 1개월

Page Maker

· 1주 - 페이지메이커를 처음 접하는 분들을 위한 기초단계로 기본 환경과 작업환경에 대한 이해와 텍스트 속성 조절과 그림 속성의 조절, 상자와 선의 둘러싸기를 이용한 문서 편집, 다단복제 기능의 활용방법과 다각형 편집 ,스타일 메뉴를 이용한 문서 편집을 학습합니다.

· 2주 - 포맷을 이용하여 단락별 들여쓰기 조절방법과 내린 대문자가 적용된 잡지 본문을 직접 편집해보게 되며 괘선을 활용한 문서와 탭을 이용한 목차 문서를 만들어보게 됩니다. 또한 표가 있는 문서의 편집을 학습합니다.

· 3주 - 스타일 목록을 만들어보며 라이브러리의 활용과 페이지를 추가하여 리플렛을 만드는 방법 및 마스터 페이지를 활용한 문서의 편집을 학습합니다.

· 4주 - 마스터 페이지를 활용한 책자를 제작해보며 인쇄나 출력 시 체크해야 할 사항들을 점검합니다. 그리고 브로셔 또는 팜플렛 주제를 선정하여 직접 제작해보며 작품평가와 총정리로 마무리 됩니다.


02.jpg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물 검색